본문 바로가기
건축학

근세 건축 - 1

by 려령 2023. 10. 3.

1. 르네상스 건축

 

서유럽에서 고딕건축이 번성하고 있던 15세기에, 이탈리아의 플로렌스지방에서는 중세의 사조에 반하는 새로운 문화와 예술이 형성되고 있엇는데 이를 르네상스 양식이라 부릅니다.

르네상스란, [부흥, 신생] 을 뜻하며, 특히 문학부분에서는 [문예부흥] 이라 해석되고 있습니다. 즉, 중세문화는 크리스트교의 신본주의적 사상에 입각한 신세계와 새 낙원을 건설하려는 정신에서 발전되었던 것에 비하여 르네상스의 문화는 인본주의적 사상에 입각하여 종교적 속박이 없는 인간적이며 자유로운 정신이 넘치는 새로운 세계를 동경하여 발전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인본주의 사회의 원조라 볼 수 있는 그리스와 로마사회의 정신을 회고하게 되었고, 이탈리아 플로렌스의 메디치 가문은 강력한 후원자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적 특징을 요약하면; 자연존중사상, 개인존중사상, 종교비판 태도, 시민생활 안정, 예술의 대중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고딕건축은 수직선을 의장의 주 요소로 하여 앙천적 종교이념을 표현하였습니다. 이에 비해 르네상스 건축은 전체적인 평면계획 및 외관구성에서 더하거나 뺄 수 없는 오나전한 상태의 비례나 미적 균제, 조화 등의 표현을 중시하였고 상대적으로 수평선이 조형의 주요소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대의 돔 구조는 드럼을 높게 하고 여기에 창을 만드는 방식으로 르네상스 건축의 관례적인 수법이 되었습니다. 또한 고딕건축에서 애용되던 리브 보울트같은 복잡한 보울트 구조가 없어지고 오히려 바렐 보울트 같은 보다 간단한 로마식의 보울트 구조법이 부활하였습니다.

벽면의 경우도, 고딕건축에서는 뼈대구조와 창의 증대에 따라 벽체를 비물질화 하려고 노력한데 비해, 르네상스 건축의 별체는 단위 석재의 특성과 질감을 강조하고 벽면이 아닌, 벽체를 표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나. 개성의 존중과 르네상스의 천재 건축가

르네상스는 개성의 힘과 현실을 지배하는 개인의 정신적 에너지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르네상스의 예술관에서 새로운 것인 [천재 개념의 발견] 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하여야 합니다. 그 결과, 이 시기처럼 예술가가 지도적 역할을 맡았던 때도 없었습니다. 예술가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상이었으며, 창조력이 뛰어난 만능인을 의미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이러한 이상에 따라 교육된 예술가로, 화가, 건축가, 기술자, 음악가이자 그 시대의 가장 천재적인 과학자였으며,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의 출현도 이러한 배경에 기인합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1377 ~ 1446)

르네상스 건축의 이정표인 피렌체 대성당의 돔(지름 42m × 높이 84m)의 설계자로, 당시 조각가이자 금 세공기술자였던 브루넬레스키는 돔을 설계하는데 전통적인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2중 쉘구조를 고안하였습니다. 로렌쪼 성당, 스피리토 성장, 메디치-리카르디 궁 등을 설계했습니다.

•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1404 ~ 1472)

유능한 승마 및 육상선수였으며, 희곡을 쓰고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또한 그림을 그리고 물리와 수학을 연구했으며, 법률에 능통하고 회화 / 건축 외에 경제에 관한 저술도 하였습니다. 저서인 [건축십서]를 통하여 건축의 미는 각부분들 사이 및 전체와의 조화와 일치를 의미한다고 보았고 이를 위한 비례체계를 주장하였습니다. 루첼라이 궁(피렌체), 성 마리아 노벨라 성당 정면(피렌체), 성 안드레아 성당 등을 설계하였습니다.

• 도나토 브라만테 (1444 ~ 1514)

화가출신의 브라만테가 설계한 몬토리오의 성 피에트로 성당 내의 템피에토는 르네상스와 그 이후 시대에 있어서 고전적이 돔 건축의 전형이 되었습니다. 성 베드로 성당설계에도 브라만테의 안이 당선되어 공사에 착수하였으나, 미켈란젤로가 이를 이어받아 돔 등의 설계와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부오나로티 미켈란젤로 (1475 ~ 1564)

르네상스의 이상형인 [영감 받은 천재] 와 [다재다능한 사람] 의 전형적인 미켈란젤로는 건축가이자 조각가, 화가, 시인이자 기술자였으나, 스스로는 조각가로 생각하였습니다. 대표적 건축물은 성 베드로 성당의 후면과 돔으로, 브라만테와 르네상스 정신과는 다른, 바로크 양식을 예고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 안드레아 팔라디오 (1518 ~ 1590)

후기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건축가로, 건축, 구조공학, 지형학, 군사과학 등의 분야에 집중하였습니다. 그의 건축은 자신의 건축 이론서와 함께 소개됨으로써 소위 팔라디오 양식이라 불리어질 정도로 후세에까지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첸짜에 위치한 빌라 로톤다(1550 ~ 1554)는 팔라디오 건축의 진수를 보여주는 태표적인 것이며, 베니스의 일 레덴토레 성당 등이 있습니다.

 

'건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세 건축 - 3  (0) 2023.10.04
근세 건축 - 2  (0) 2023.10.03
중세 건축 - 2  (0) 2023.10.02
중세 건축 - 1  (0) 2023.10.02
고대 건축 - 3  (0) 2023.10.01